마이너스통장 만들기 알아보기
마이너스통장 만들기 알아보기
직장 생활을 하다보면 월급은 정해져 있는데 갑작스런 일들로 인해 필요한 자금이 생길 때가 있는데요. 이럴때 자신의 신용도와 직장 재직 기간에 따라 담보가 없더라도 신용으로만 만들 수 있는 마이너스통장을 이용하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일반 주택 담보 대츨이나 부동산 대츨 등을 이용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자격 조건이 까다로울 뿐만아니라 해당사항도 되지 않는다면 직장인으로서 편리한 마이너스 대츨을 이용하면 됩니다.
은행에 따라 금리가 약간씪 다르지만 보통 5% 내외로 책정이 됩니다. 물론 제1금융권을 기준으로 말씀드리는 건데요. 요새는 제2금융권이나 대부업체들도 진행을 하고 있지만 높은 이자 부담으로 인해 되도록이면 제1금융권에서 해결하는 것이 이득입니다.
마이너스통장의 장점으로는 은행에 가서(인터넷으로도 가능) 한번만 약정을 하면 은행 방문을 하지 않아도 계속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통장 잔고에 입금만 하면 자동 상환을 할 수도 있고, 사용한 기간만큼 금액만큼만 리자를 정산하면 됩니다. 더불어 마이너스 잔고가 되지 않는한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여러가지 편리한 점이 많습니다.
마이너스통장 신용발급을 위해서는 자신이 마이너스통장 발급에 해당되는 신용등급이 되는지부터 우선 알아봐야 합니다. 보통 신용 1~6등급 정도를 요구하지만 5등급내의 신용등급이면 자격조건에 해당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직장근무 재직기간 또한 중요한데요. 보통 6개월 정도 근무했다는 재직 사항이 있으면 되는데요. 은행에 따라 재직 1년 이상으로 요구하는 곳도 있습니다. 직장 연봉도 자격 조건중 하나인데요. 큰 비중을 차지하지는 않고 보통 2천만원 이상의 연봉이면 신청대상에 해당합니다.
마이너스통장 개설시 필요한 서류는 직장인이면 재직증명서가 필요하고 프리랜서인 경우는 원천징수영수증이나 소득증빙 자료가 필요합니다.
마이너스통장 발급조건은 은행마다 비슷합니다. 직장유무와 연소득을 살펴보고 신용등급과 기존에 대츨금이 얼마나 있는지도 알아봅니다. 기존 대츨금이 너무 많으면 심사에서 탈락될 수도 있습니다.
마이너스통장을 개설할 때 몇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대츨통장의 약정된 금액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이 부분이 부채 정보로 남게되어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대츨이자가 복리로 계산된다는 점도 유의할 점입니다. 편리함으로 인해 마음대로 쓰다가 무분별한 지출을 할 수도 있습니다. 만기가 다가오면 반드시 연장 신청을 해야 연체 이자를 지불하지 않습니다.
마이너스통장도 자신의 돈이 아닙니다. 대츨금이라는 건데요. 무분별하게 사용하다 후회할 일을 만들지 말고 계획성 있게 자금을 관리하는 습관을 가져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