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올리고당과 물엿의 차이점과 용도


올리고당은 포도당과 과당을 결합해서 설탕과 비슷한 단맛을 내는 제품입니다. 칼로리가 설탕의 4분의 1에 불과하기 때문에 인기가 많이 있는 제품입니다. 더불어 올리고당은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는 호르몬이 분비가 되어 식욕을 감퇴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다만 충분하게 달게 느껴지는 맛을 얻으려고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오히려 다이어트에 악영향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알아두시면 유용할 듯 합니다. 



올리고당은 소화가 되기에 어려운 성분들이 들어 있어 분해되지 않고 대장에 도착을 합니다. 대장에는 비피더스 균이 살고 있는데 올리고당을 먹이로 장내 환경이 좋아지고 변비를 해소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물엿은 옥수수 전분으로 만드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둘 다 단맛을 내는 재료이지만 영양분은 올리고당이 약간 높은 편입니다. 




때문에 건강과 다이어트를 위해 물엿보다는 올리고당을 많이 사용하는 추세로 바뀌고 있습니다. 하지만 올리고당을 섭취할 때는 주의할 사항이 있는데요. 



올리고당의 가열 온도를 70도 이상으로 오래하게 되면 단맛이 없어져 열을 가하는 음식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물엿은 열이 가해져도 단맛을 잃지 않기 때문에 열을 가하는 음식에는 올리고당보다는 물엿을 사용해야 합니다. 



특히 다른 조미료와 혼합해서 열을 가해 요리를 하는 경우라면 물엿을 사용하면 좋은 색깔을 만들어 식감을 좋게 할 수 있습니다. 



올리고당과 물엿은 요리에 따라 그 쓰임새가 다르기 때문에 적절하게 필요한 요리에 사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